핵심 감정은 수치심을 가리기 위해 나 스스로 만든 후천적인 감정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 핵심 감정으로 인해 내 삶의 패턴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충격적인 것은 내가 가진 핵심 감정이 내 자식에게도 대물림이 된다는 것이지요. 내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것처럼요.
이렇게 만들어지는 핵심 감정의 종류는 총 16가지입니다.
두려움, 분노, 외로움, 슬픔, 열등감, 경쟁심, 소외, 공포, 질투, 적개심, 그리움, 억울함, 불안, 무기력, 허무, 부담감 입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회원 대상 심층 프로젝트(바나나 프로젝트)에서 많은 참여자들이 자신의 핵심 감정을 이해하고, 그것이 나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고, 치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치유 이후 부부 사이가 좋아지신 분도 있고, 오랫동안 고민해왔던 문제를 결정한 분도 있고, 부모님을 보며 불편했던 마음이 편해진 분도 계십니다.
이렇듯 핵심 감정은 생각보다 나의 삶에 영향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아마 ‘내 핵심 감정은 뭐지?’라는 궁금증이 생기셨을 텐데요. 참여해주신 백수님들을 위해 핵심 감정 테스트(5만원 상당)을 함께 보내 드립니다.
테스트를 해 보시고 내 삶에 어떤 감정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지 직접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분석하고 내 과거를 안다고 해서 모두 치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내 삶을 짚어보는 분기점은 되리라 생각합니다. 분석에 큰 의미를 두지 마시고, 그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에 대한 영상은 다음 메일로 보내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