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코스는 메일에서 절반 내용을 안내하고
이후 내용을 홈페이지에서 보는 방식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백수 베이직 코스 마인드편 세 번째 메일 뒤에 이어지는 내입니다.

2) 감정에도 가짜가 있고, 진짜가 있나요?

이 단어에서 주목할 부분은 ‘가짜’입니다. 이 말은 당신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사회 생활을 하며 느끼는 감정 대부분이 진짜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내 감정이 가짜라니, 이게 뭔 소리야?’

그전에 잠깐, 아마 ‘감정’에 대해 이렇게 깊이, 그리고 길게 생각해본 적도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거의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냥 내가 느끼는 것, 내 안에 있는 것 정도로만 생각했던 감정을 알아 가려니 쉽지 않으실 거예요.

한 번에 모두 이해하려 하시기 보다 글도 읽고, 영상도 보고, 워크시트도 작성하면서 천천히 진행해보시는 걸 권해 드리고 싶어요.

가짜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감정이 세 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가장 바깥 층에 있는 감정은 표면 감정입니다. 가장 안쪽에 있는 것이 심층 감정이에요. 그리고 표면 감정과 심층 감정 사이에 있는 것이 바로 가짜감정(혹은 핵심감정)입니다.

표면 감정은 간단하게 말해서 가장 쉽게, 편하게 나오는 감정입니다. 바로 기쁨과 분노이지요.
저희가 회원 대상 심층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참여자 분들에게 이렇게 시켜 봅니다.
(같이 한 번 해보세요.)

“기뻐해보세요.”
그러면 계신 분들이 모두 큰 소리로 웃습니다.

“화를 내보세요.”
참여하신 분들이 주먹을 불끈 쥐고 흔들거나, 잔뜩 찡그린 표정을 짓습니다.|

물론 이것을 어려워하는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간단하게 보여줄 수 있는 감정입니다.

콘텐츠 백수 멤버십 바나나 프로젝트 중

이와 반대로 가장 안쪽에 있는 감정이 심층 감정입니다.
심층이라는 의미에 맞게 숨겨져 있고, 평소에 잘 드러나지도 않습니다.

심층 감정은 간단히 말하면 앞서 이야기한 ‘수치심’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수치심은 생각보다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감정입니다.

이제 막 태어나 잘 들리지도 않고, 잘 보이지도 않는 아이도 수치심을 느낍니다. 태아의 탯줄을 아버지가 직접 자르는 이유도 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자연주의 출산을 하는 곳에서는 탯줄의 맥박이 완전히 끊어지고 나서야 아버지가 탯줄을 자를 정도라고 합니다.

수치심은 인간이 스스로 보잘 것 없다고 생각해서 부끄러워하는 마음이라고 이야기를 드렸지요.

그리고 이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아서 새로운 감정을 만들어 대신 해 버린다고도 말이죠.

3) 내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감정, 핵심 감정

핵심 감정은 수치심을 가리기 위해 나 스스로 만든 후천적인 감정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 핵심 감정으로 인해 내 삶의 패턴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충격적인 것은 내가 가진 핵심 감정이 내 자식에게도 대물림이 된다는 것이지요. 내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것처럼요.

이렇게 만들어지는 핵심 감정의 종류는 총 16가지입니다.

두려움, 분노, 외로움, 슬픔, 열등감, 경쟁심, 소외, 공포, 질투, 적개심, 그리움, 억울함, 불안, 무기력, 허무, 부담감 입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회원 대상 심층 프로젝트(바나나 프로젝트)에서 많은 참여자들이 자신의 핵심 감정을 이해하고, 그것이 나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고, 치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치유 이후 부부 사이가 좋아지신 분도 있고, 오랫동안 고민해왔던 문제를 결정한 분도 있고, 부모님을 보며 불편했던 마음이 편해진 분도 계십니다.

이렇듯 핵심 감정은 생각보다 나의 삶에 영향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아마 ‘내 핵심 감정은 뭐지?’라는 궁금증이 생기셨을 텐데요. 참여해주신 백수님들을 위해 핵심 감정 테스트(5만원 상당)을 함께 보내 드립니다.

테스트를 해 보시고 내 삶에 어떤 감정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지 직접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분석하고 내 과거를 안다고 해서 모두 치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내 삶을 짚어보는 분기점은 되리라 생각합니다. 분석에 큰 의미를 두지 마시고, 그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에 대한 영상은 다음 메일로 보내 드릴 것입니다.

핵심 감정 테스트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 있어 마인드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백수님이 오랫동안 건강한 활동을 위해서라도 이 글을 읽고, 느낀점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카페 <마인드 7일 메일 코스 게시판(클릭)>에 단 한 줄이라도 느낀 점을 적어 직접 참여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참여하는 만큼 변할 수 있습니다.
단 한 줄이라도 좋습니다.
느낀 점을 적고, 행동할 때 메일코스가 끝난 뒤 성장하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마인드 트레이닝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마인드 트레이닝 세 번째, 프뉴마 수련입니다. 워크시트는 인쇄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워크시트와 음성 콘텐츠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마인드 트레이닝은 멤버십 회원용 자료 중 일부입니다.
(▶ 멤버십 혜택 알아보기)

주소검색

우편번호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