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콘텐츠 제작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순간랩 이야기3]

이 글의 목차

이 이야기가 도움 되실 분

👍 콘텐츠가 사업에 어떤 도움이 되는 지 알고 싶은 분

👍 콘텐츠를 실제 사업에 적용하며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가 궁금한 분

👍 초보 콘텐츠 사업가가 겪을 수 있는 문제와 해결법이 궁금한 분

지난 이야기

성북동의 한 입시 학원에서 출발한 순간랩은 사업가 마인드셋 교육으로 시작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생들의 반응은 좋았지만 그것만으로는 사업을 지속하기에 역부족이었어요.

때마침 지금은 팀원으로 함께 활동하는 신태순 작가님과 콜라보로 콘텐츠 교육을 시작하면서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진짜 중요한 게 무엇인지 알게 된 순간랩은 초보 콘텐츠 사업가에게 필요한 3가지 도전을 합니다.

비교적 차근차근 진행된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 아쉬운 시도로 돌아가고 말았죠.

결국 순간랩은 ‘단 1가지라도 꾸준히’ 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내리는데…….

1편 보러가기(클릭)
2편 보러가기(클릭)

콘텐츠를 꾸준히 만드는 게 사업에 어떤 도움이 될까?

지난 2편 마지막에 순간랩은 ‘단 1가지라도 꾸준히’ 하기 위해 유튜브 라이브를 선택했다고 이야기를 드렸죠.

꾸준히 콘텐츠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그게 도대체 나에게, 사업에 어떤 영향을 준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웠던 분이라면 이번 콘텐츠가 도움이 되실 거예요.

너무나 어색했던 유튜브 라이브 첫방의 순간

잔뜩 텐션을 올린 채 어색하게 웃는 모습 보이시나요?

유튜브 라이브를 하기로 결정할 즈음 순간랩 내부적으로는 회의적인 분위기가 강했습니다. ‘우리는 무엇 하나 꾸준히 하지 못한다’라는 인식이 아주 강했죠.

그도 그럴 것이 콘텐츠로 성과를 내기는커녕 인스타그램 계정 하나 지속적으로 운영하지 못했으니까요.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유튜브 라이브로 한 번 더 도전해보기로 합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셋팅을 하고 첫 방송을 켰던 때가 떠오르네요. 라이브에 들어오는 분들이 계실지조차 불투명한 상황, 세 사람 모두 잔뜩 긴장해서 얼어붙은 채였죠.

18개월 간 계속된 유튜브 라이브의 여정

꾸준히 라이브를 진행하니 많이 자연스러워지고 능숙해졌죠?

과연 우리가 이걸 지속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이 무색하게도 유튜브 라이브는 매주 1회씩 약 1년 반 동안 이어졌습니다.(2022년 3월 경 종료)

셋 중 한 명이 아프거나 일이 생기면 두 명이 진행했고, 두 명이 참여를 못 해도 한 명이 진행을 해서라도 이어갔어요.

어떻게 그럴 수 있었던 건지 돌이켜보면 1) 이번에도 못 하면 정말 끝이다(라는 느낌) 2) 함께 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리고 어느 시점이 지나자 그때까지 꾸준히 해온 게 아까워서라도 계속 하게 되더라고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불러온 엄청난 효과

콘텐츠 사업가와 함께 하는 오프라인 강연, ‘김사장 콘서트’

1년 반 동안 진행한 유튜브 라이브가 순간랩의 수치적 성과에 극적인 기여를 했는가 하면 그건 아니었어요.(물론 도움은 됐지만요!)

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죠.

한 가지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되자 나도, 그리고 우리도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자신감이 붙었어요. 이후에는 그걸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됐고요.

무엇을 하더라도 웬만해선 포기하지 않을 거고, 그 과정에서 성공 가능성을 더 높여갈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덤으로 지금도 언제, 어디서 라이브를 켜더라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진행 능력을 갖추게 된 것 역시 큰 수확이었답니다.

💡TIP! : 만약 지금 그때로 돌아간다면?

그때로 돌아간다고 해도 유튜브 라이브를 꾸준히 한 경험은 다시 하고 싶어요. 한 가지 콘텐츠로 더 이상 할 수 없겠다! 라고 느끼는 순간까지 해보는 경험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그렇게 한 번 해보니 ‘우리는 꾸준히 할 수 없는 사람들’이라는 생각 대신 ‘우리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생겼죠.

그 자신감으로 다음 일에 도전하고 또 그 일도 꾸준히 해서 성과를 만드는 선순환이 생기기 시작한 거예요.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사업을…진행했을까?

동화를 보면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고 난 뒤 모든 주인공들이 행복해지는 결말로 끝나지만, 현실은 동화가 아니죠.

거대한 어려움을 극복한 뒤에도 또 다른 어려움을 만나는 게 삶이고, 사업이니까요.

큰 숙제를 해결하기는 했지만 그 뒤로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어요. 물론 지금도 겪고 있고요.

특히 팬데믹 때 오프라인 기반으로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모두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많은 굴곡이 있었어요.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것'

순간랩 팀원들과 함께 하는 팟캐스트, ‘지인들’

그렇지만 순간랩은 포기하지 않았고, 지금은 [순간랩 이야기] 1편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콘텐츠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어요.

수많은 어려움 앞에 순간랩이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뭐였을까요?

원래 타고 나기를 잘 나서? 그렇지 않다는 걸 이제껏 [순간랩 이야기]에서 보여드렸죠.

운이 좋아서였을까요? 분명 어느 순간에는 운이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기도 했지만 반대로 아쉬운 순간도 정말 많았어요.

저희는 이렇게 생각해요.

함께 하기를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간에 많은 것들을 멈추고 꾸준히 못 했지만 딱 한 가지, 함께 하는 것만은 포기하지 않았거든요.

지금도 사업을 해나가며 주변 분들과 함께 돈을 버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고요.

모든 삶은 실수로 시작된다

순간랩이 지금에 도달하기까지 수많은 실수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그때 이랬으면 좋았을걸 하는 후회가 남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그런 실수와 시행착오가 있었기에 지금의 순간랩이 있는 것이기도 해요.

그래서 순간랩을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기다린다’고 말씀을 드려요.

(‘더 빨리 가야 한다’, ‘지금 당장 성과부터 내라’고 말하는 대신 말이죠.)

성과를 내는 건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스스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스스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직, 간접적으로 수많은 실수와 시행착오를 겪어봐야 하고요.

그렇기에 순간랩은 지금 이 순간에도 저희와 함께 해주시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순간랩을 기다려주시는 것처럼요.

[순간랩 이야기] 끝

순간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아래 배너를 눌러 [3일 코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