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는 사람들의 진짜 8단계 성장법

목차

진짜 콘텐츠로 돈을 버는 방법?

온라인으로 돈을 번다는 사람들 이야기는 들어봤는데 도대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돈을 번 건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그중에서도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는 사람들의 성장 단계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지난 6년 동안 1인 기업가, 크리에이터 분들을 천 명 넘게 직, 간접적으로 만나며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니

진짜 콘텐츠를 이용해서 돈을 벌고, 비즈니스로 만드는 분들은 어떻게 발전해나가는 지 전체적인 단계를 훑어보실 수 있을 거예요.

혹시 ‘콘텐츠로 어떻게 돈을 번다는 거야?’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홈페이지 내 이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 되실 거예요.
(→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 진짜 현실적인 6가지)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는 사람들의 8단계 성장법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

1단계 : 즐길 수 있는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다.

“콘텐츠로 수익 창출 하고 싶으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해야 하지 않나요?”

이런 의문이 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실제로 그렇게 가이드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나만 관심 있고 다른 사람은 관심 없는 주제 vs 나는 관심 없고 다른 사람은 관심 있는 주제

둘 중 어떤 게 돈이 될 지는 뻔해보이죠.

그렇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제 시작한다면 내가 좋아하는 주제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든 어차피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다는 거예요.

그래서 처음에는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주제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려요.(순간랩도 그렇게 가이드를 드리죠.)

내가 즐길 수 있어야 흥미가 붙고, 지속할 수 있잖아요.

어느 정도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야 퀄리티를 높이는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고 수익화 단계로 나아갈 수 있거든요.

💡 만약 이 단계에서 내가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 딱 떠오르지 않는다면 나의 일상이나 배운 것을 정리하는 작은 기록으로 시작해봐도 좋습니다.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

2단계 : 한계에 부딪힌다.

콘텐츠를 계속 만들다 보면 이런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진짜 내 콘텐츠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가?

내가 즐길 수 있는 주제로 시작했든, 대중의 취향에 맞춰 시작했든 비슷합니다.

정말 운 좋게 초반에 만든 콘텐츠가 대중의 코드와 잘 맞아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지금까지 봐온 결과 이런 분들은 100명 중 1명, 아니 1,000명 중 1명이 될까 말까 했습니다.

심지어 지금은 몇십 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들 역시 처음부터 성공했던 게 아니었습니다.

사실상 거의 모든 분들이 만나는 초반의 거대한 벽인데요, 여기서 포기하는 분들도 엄청 많습니다.

이 단계에서 포기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시는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

3단계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금 겪는 문제를 해결한다.

이전 단계에서 포기하지 않고 더 나아가시는 분들은 책이나 강의, 또는 커뮤니티 등을 적극 이용하면서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며 겪는 문제를 정면 돌파합니다.

이 단계에서 많은 분들이 겪는 어려움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 기술적인 문제

어떻게 하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 모르시는 경우에요.

글쓰기나 영상 편집 기술이 손에 익지 않아서일 수도 있고, 마케팅이나 브랜딩처럼 사업적 스킬이 더 필요한 경우일 수도 있어요.

이런 상황이라면 시중에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이 많이 나와 있고,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도 많으니 찾아보시면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내용을 배워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두 번째, 심리적인 문제

대다수 분들이 기술적 문제만을 염두에 두시다보니 슬럼프에 빠지거나, 한계에 부딪혔을 때 무언가를 배우는 방식으로만 타파하시려고 해요.

물론 그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만 이 단계에서 돌아볼 건 ‘심리적인 위축’입니다.

열심히 콘텐츠 만들어 올렸는데 반응이 없으면 의기소침해지는 건 자연스럽죠.

내가 할 수 있을까 의심도 많이 되고요.

이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기술을 시도할 만한 용기나 에너지가 떨어져요.

따라서 자신감과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작업도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설명한 1~3단계가 콘텐츠 수익 창출의 기초 단계라고 말할 수 있어요.

만약 이 단계에서 현재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콘텐츠 수익에 관한 코스를 무료로 시작해보세요.

4단계 : 잠재 고객과 소통하며 내가 줄 수 있는 가치를 확인한다.

1~3단계를 거치며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뾰족하게 만드는 작업을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는 단계로 접어듭니다.

‘돈’이라는 건 일종의 교환 수단이잖아요. 사람들이 나에게 돈을 낸다는 것은 내가 그만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란 꼭 ‘정보’만을 의미하진 않아요.

재미가 될 수도 있고, 영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치는 내가 정하는 부분도 있지만 나 혼자만 정하는 건 아니에요.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해도 사람들은 큰 가치를 못 느낄 수도 있고, 반대로 나에겐 별로 가치 없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상대에겐 큰 가치일 수도 있거든요.

그렇기에 내 콘텐츠를 보는 사람(구독자, 팔로워 등)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내가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 지,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받고 싶어하는 지 확인해봅니다.

5단계 : 무료나 소액 상품을 통해 가능성을 점검한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온라인 상에 어느 정도 브랜딩을 해나가시는 단계일 거예요.

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도 늘어났을 테구요.

이제는 내가 콘텐츠로만 전했던 가치를 실제 수익 창출로 연결시킬 수 있는 지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바로 ‘무료 상품’을 통해서요.

무료 상품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내 상품의 전문성을 알려주고, 유료 상품 구매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어요.

무료가 아니라 소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어도 좋습니다.

이 단계가 모든 상황에서 필요한 건 아닙니다.

상품 형태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곧바로 유료 상품을 팔 수도 있어요.

하지만 브랜딩이 확고하지 않은 단계에서 갑자기 고가의 상품을 팔긴 어렵겠죠.

따라서 최소한 소액 상품으로 테스트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6단계 : 유료 상품을 판매한다.

유료 상품을 팔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을 겁니다.

첫 번째, 새로 상품을 만드는 경우라면 무료 상품에서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걸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래 팔던 상품이 있는 경우라면 무료 상품과 연관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

7단계 : 고객에게 피드백 받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킨다.

많은 분들이 이 시점에서 광고 등을 통해 매출을 높이려고 하시더라구요.

만약 기존에 사업 경험이 있어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신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이게 첫 사업이시라면 좀 다른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고객이 적게 오는 건 실망스러운 포인트가 아니라 환영할 포인트입니다.

상품을 처음 팔게 되면 허점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불편을 겪을 수도 있고 내가 불편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상품에 고객이 몰려들면 어떻게 될까요? 

상품 퀄리티가 떨어질 수도 있고, 몰려드는 고객 CS를 감당해야 할 겁니다.

매출은 올라갈 수 있지만 이에 드는 시간과 에너지, 내 브랜딩까지 생각하면 꼭 좋은 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적은 고객을 상대하며 피드백을 받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창출

8단계 : 사업을 확장시키고, 시스템으로 만들어 내가 일하지 않아도 되게끔 만든다.

이 단계까지 오셨다면 이미 수많은 후기와 노하우를 갖고 계실 거예요.

비즈니스 모델도 어느 정도 탄탄하게 구축되었을 가능성이 높고요.

이제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나의 개입을 줄일 수 있어요.

장사와 사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스템의 유무라고도 하죠.

내가 크게 개입하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8단계 다 거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편의상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는 8단계로 소개했지만 이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할 필요도 없으며, 실제로 그렇게 되지도 않을 겁니다.

1단계에서 5단계로 갔다가, 다시 2단계로 갔다가 7단계로 갔다가 도로 1단계로 가는 등 굉장히 다사다난해요.

이에 걸리는 시간 역시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분은 1년 만에 만들기도 하고, 어떤 분은 수년 이상 걸리기도 하고요.

조급하게 생각하시기보다 꾸준히 하나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나간다는 생각을 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콘텐츠로 돈 벌기 전 마음가짐을 점검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무료로 코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